갓일

목차
관련 정보
갓일 갓 모으기
갓일 갓 모으기
의생활
개념
세죽사와 말총으로 갓을 만드는 기술.
목차
정의
세죽사와 말총으로 갓을 만드는 기술.
내용

1964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갓일은 대오리 제작·운기 모으기·은각 모으기·대우 모으기·수장하기·버렁잡기·갓 모으기·칠하기의 여덟 과정이 양태(凉太)·총모자·갓 조립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이루어진다.

세죽사나 말총으로 짠 은각·운기·대우를 연결하여 모자를 만들고, 세죽사로 양태를 버렁잡이하여 만든다. 각기 완성된 모자와 양태를 접착제로 붙이는데, 이를 ‘모자 박는다’고 한다.

이때 대우의 아래쪽 안에 은각새를 붙여 장식한다. 그리고 애삐로 갓의 이음새와 가장자리를 다듬고 먹칠로 검게 칠한다. 다음 옻통 안에 찬물을 입으로 뿜어준 뒤 갓에 옻칠을 하여 여기에 넣었다가 12시간 후에 꺼내면 완성된다.

세 가지 공정은 따로 행해지는 것이 보통이며, 갓방에서도 사장일·곱배기일·갓모으는 일 등으로 분업화되어 4명이 한 번에 50개 정도 제작한다.

갓일은 그 기술이 매우 복잡하고 정밀하여 이를 습득하는 데는 10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세죽·말총 등에 관한 민속공예로도 중요하다.

갓일의 전통적 계승을 위하여 1964년 12월 24일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기능보유자로는 입자장(笠子匠) 전덕기(田德基), 양태장 모만환(牟晩煥), 총모자장 고재구(高在九) 등이 지정되었다. 그 뒤 지정된 기능보유자로는 김봉주(金鳳珠)·고정생(高丁生)·오송죽(吳松竹)·김인(金仁)·정춘모(鄭春模) 등이 있다.

참고문헌

『중요민속문화재지정보고서』 제4호(문화재관리국, 1964)
『중요민속문화재지정보고서』 제4호추가(문화재관리국, 1974)
『중요무형문화재현황』(문화재관리국, 1998)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