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찬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제주에서 독서회를 조직하고 일인상품불매운동을 전개하는 등 항일계몽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3년(고종 40)
사망 연도
1955년
출생지
제주도
정의
일제강점기 때, 제주에서 독서회를 조직하고 일인상품불매운동을 전개하는 등 항일계몽운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제주도 출신. 1927년 4월 무정부주의를 표방하며 항일운동을 전개할 목적으로 제주 삼덕리에서 고병희(高秉禧) 등과 함께 독서회를 조직, 문고(文庫)를 설치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계몽운동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그 해 10월에 일제의 경제적 침탈에 대항하고자 소비조합을 조직, 운영함으로써 일인상품불매운동도 전개하였다.

그 뒤 1929년 9월에는 인근의 여러 마을에다 야학교를 세워 주민들에게 민족정신과 항일의식을 고취시키는 교육사업을 벌이기도 하였다. 이 결과 1930년 6월 일제 경찰에 잡혀 2년6개월 동안 옥고를 치렀다.

상훈과 추모

1980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일제치하한국삼십육년사 9』(국사편찬위원회편, 1974)
『제남일보』
「광주지방법원판결문」
「대구복심법원판결문」
집필자
박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