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령민란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1862년(철종 13) 4월 경상도 개령 에서 현감 김후근(金厚根)의 탐욕과 폭정에 항거하여 일어난 농민 봉기.
목차
정의
1862년(철종 13) 4월 경상도 개령 에서 현감 김후근(金厚根)의 탐욕과 폭정에 항거하여 일어난 농민 봉기.
내용

김후근이 현감으로 부임한 뒤 3년 동안 전세(田稅)를 정액보다 더 많이 거두어들여 현민들로부터 신망을 크게 잃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반민(班民)인 김규진(金奎鎭)이 읍폐(邑弊)를 바로잡을 목적으로 민중 봉기를 선동하는 통문을 몰래 돌렸다.

그 내용은 “이 운동에 가담하지 않는 자는 그 집을 습격, 파괴하고, 마을도 파괴할 것이며, 또한 이에 필요한 경비를 모두 부호로부터 징수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통문을 몰래 돌리다 발각되어 구금되자, 4월 7일 외촌에 사는 수천 명이 관내의 이천장(梨川場)에 모여 소요를 일으킨 뒤 읍내로 향하였다.

이들은 먼저 옥문을 부수고 김규진을 비롯한 여러 죄수들을 풀어주는 한편, 관아로 난입하여 전 이방 우학능(禹學能), 전 수교(前首校) 우해능(禹海能), 하리(下吏) 문진기(文瑨琪) 등을 살해하고 그 시체를 불태웠다. 그리고 군부(軍薄)와 전부(田薄)·환부(還薄) 등을 모두 불태웠을 뿐만 아니라 읍내의 민가 42채도 불태웠다.

이에 조정에서는 이보다 앞서 일어난 진주민란의 안핵사(按覈使)로 파견한 박규수(朴珪壽)에게 진주의 실정을 자세히 조사한 뒤, 개령으로 향하여 그 곳의 실정을 자세히 조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태가 급하여 안동부사 윤태경(尹泰經)을 대신 파견, 난을 신속히 수습하도록 명하였다.

난이 수습된 뒤, 주동자 김규진·안인택(安仁宅)·이복대(李卜大)와 난에 가담한 이방 문기표(文基杓), 공문서를 소각한 정지평(鄭之平) 등 5명을 효수하였다. 그리고 좌수 권기일(權基一), 수교 조인국(趙仁國)·박경한(朴慶漢) 등 3명은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3차에 걸쳐 엄한 형벌을 가한 뒤, 노비로 삼아 먼 섬으로 내쫓았다.

그 밖에도 십 수명을 먼 섬 또는 먼 곳으로 귀양보내거나 중형을 주었다. 또한 김후근에게도 그 책임을 물어 파직시킨 뒤, 전라남도 영광군 임자도(荏子島)로 귀양보냈다.

참고문헌

『철종실록(哲宗實錄)』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임술록(壬戌錄)』
『종산집초(鍾山集抄)』
집필자
최진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