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민란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1862년(철종 13) 충청도 공주에서 일어난 농민봉기.
목차
정의
1862년(철종 13) 충청도 공주에서 일어난 농민봉기.
내용

그 해 삼남지방에는 크고 작은 민란이 곳곳에서 일어났는데, 그에 영향을 받은 수많은 농민들이 민자성(閔子成) 등의 선동으로 5월 16일 읍내에 모여 삼정(三政)의 폐해를 항의하며 시위를 벌였다. 시위가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부호가에 방화할 뿐만 아니라 참판 심순택(沈舜澤)의 5대조 사우에도 방화하였다.

그러자 조정에서는 난의 수습을 위하여 충청도관찰사 유장환(柳章煥)을 급히 파견하였다. 난이 수습되자 주동자로 지목된 민자성·유태로(柳台魯)·유상보(柳相輔)·서정호(徐正浩)·진유완(陳有完)·이형하(李亨夏) 등은 효수되었고, 판관 조병문(趙秉文)과 영장(營將) 이종식(李鍾植)은 난을 사전에 제지하지 못한 책임으로 파직되었다.

조정에서는 공주가 서울에서 가까운 충청감영의 소재지일 뿐 아니라, 서울과 영남 등 다른 도의 사람들이 가담한 사실로 미루어보아 반드시 배후에 조종자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색출하도록 지시하였다.

참고문헌

『철종실록(哲宗實錄)』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임술록(壬戌錄)』
「임술농민항쟁(壬戌農民抗爭)의 배경(背景)에 대하여」(조상제, 『박성봉교수화갑기념한국사학논총』, 1987)
집필자
최진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