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당식 ()

목차
불교
의례·행사
불교에서 승려가 수행 끝에 강사의 경지에 이른 후, 법사를 정하여 법사의 법맥을 계승하기 위해 행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 전법의식.
목차
정의
불교에서 승려가 수행 끝에 강사의 경지에 이른 후, 법사를 정하여 법사의 법맥을 계승하기 위해 행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 전법의식.
내용

승려는 출가할 때 은사(恩師)를 정하는 득도식(得道式)과 승려의 신분을 갖게 되눈 수계식(受戒式)을 갖는다. 그 후에 출가승려로서 바른 불도수행을 닦아 다른 이들의 사표(師表)가 되는 경지에 이르게 되면 자신에게 법맥을 전해줄 수 있는 전법사(傳法師)를 정해서 그 법맥을 계승하는 의식을 거행하는데, 이를 건당식 또는 입실(入室)이라고 한다. 즉, 건당은 법당을 세운다는 뜻으로, 스승(전법사)이 불법(佛法)을 제자에게 전해주고 제자는 스승으로부터 불법을 이어받아서 자신도 스승이 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건당식이 끝나면 전법사으로부터 법호(法號)와 의발(衣鉢: 가사와 발우)을 전해 받게 되는데, 이것은 법맥을 이어받았다는 신표가 된다.

법호를 줄 때는 법사가 제자의 법호에 대해서 해석을 하며, 법통계승의 내용을 기록한 족패(族牌)를 준다. 이 족패에는 석가모니로부터 몇 대째로 법통을 이어받은 몇 대째 법손임이 기록되어 있다. 이 의식 때 제자는 반드시 최초의 설법을 하여 여러 승려들 앞에서 스스로의 경지를 보여주게 되는데, 이것은 잘못된 건당이 아님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게 하는 것이다. 이 의식은 신라 말부터 선종과 교종이 모두 행하여서 현재에도 그대로 전승되고 있다.

참고문헌

『석문의범(釋門儀範)』
『불조통기(佛祖統紀)』
집필자
홍윤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