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릉기사 ()

목차
관련 정보
건릉기사
건릉기사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제22대 왕, 정조 때의 정사 내용을 월별로 기록하여 편찬한 역사서.
목차
정의
조선 제22대 왕, 정조 때의 정사 내용을 월별로 기록하여 편찬한 역사서.
내용

29책. 필사본. 건릉은 정조의 능이다. 같은 제목의 책이 또하나 전하는데, 내용은 기본적으로 같고 다만 분책(分冊)이 다르며, 37권 16책으로 되어 있다. 편찬자나 간행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어 편찬자를 알 수는 없으나, 각 왕들의 역대사실을 기록한 기사류와 마찬가지로 관찬(官撰)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내용은 정조시기의 정치일반에 대한 내용이 거의 망라되고 있고, 각종 논의내용이 요약 수록되어 있으나, 특히 왕실의 일상의례에 대한 기록이 충실하고, 중요사건에 대한 정조의 조처와 중신들의 의견이 실려 있는 점이 주목된다. 정조시기의 정치사연구에 참고되는 자료이다.

이 책과 같은 내용의 책으로 『본조기사(本朝紀事)』가 별도로 또 한 질 있는데, 37권 16책이고, 『건릉기사』와 다른 점은 『건릉기사』 권1에 1775년(영조 51) 12월의 기사가 수록되어 있음에 비해 『본조기사』에는 그것이 수록되어 있지 않는 점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상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