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여자청년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25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여성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5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여성운동단체.
내용

사회주의운동자간의 분파 투쟁으로 여성동우회가 2분 3파로 분열되자, 사회주의 여성운동가인 박원희(朴元熙)가 30여 회원을 규합하여 1925년 2월에 청년회를 조직하였다.

회의 강령은, ① 부인의 독립과 자유를 확보하며 모성보호와 사회상에 대한 남녀지위평등 사회제도의 실현, ② 부인해방에 관한 사회과학상의 교의(敎義)를 분명하게 하며 이를 보급하는 것이었다. 사회주의적 경제발전론에 입각한 여성해방운동을 목적으로 한 여성단체인만큼 국제사회주의운동의 현상파악 내지 연계에 노력하였다.

국제부인의 날을 철저하게 지키며, 부인강좌에도 ‘조선부인’과 ‘구라파부인’ 등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사회주의운동으로서 여성운동을 추진하도록 의식화하기에 노력하였다. 여성동우회에서 분파된 경성여자청년동맹 등과 더불어 사회주의여성단체를 총합하여 1926년에 중앙여자청년동맹을 새로 발족시키기 위하여 이 청년회를 해체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여성운동사』(정요섭, 일조각, 1971)
『동아일보(東亞日報)』
『조선일보(朝鮮日報)』
집필자
박용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