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궁갱재록 ()

목차
관련 정보
경운궁갱재록
경운궁갱재록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왕세손 및 대신들과 나눈 창화시를 수록하여 1773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왕세손 및 대신들과 나눈 창화시를 수록하여 1773년에 간행한 시집.
내용

1책. 갱재는 임금의 시에 화답하여 시를 지음을 뜻한다.

1773년(영조 49) 10월 1일은 임진왜란으로 선조가 의주로 파천하였다가 환도한 지 180년(三甲子)이 되는 날이었다. 영조는 이전에 태조가 천도한 해와 정종이 복도한 해에 연회를 베풀었던 것처럼, 이해에도 경운궁에서 연회를 베풀었다.

친히 시를 지어 선조의 환도 180년을 기념하였으며, 왕세손 및 대신들도 어제시(御製詩)에 화운(和韻)하였다. 경운궁은 지금의 덕수궁으로 곧 선조가 환도시에 이룩한 행궁이었다.

시의 내용은 모두 중국 주대(周代)의 고사를 인용하여 주나라 문왕의 선조인 고공단보(古公亶父)가 기(岐)땅으로 환도하고, 그뒤 문왕이 성업을 이룬 사실을 끌어다가 선조의 환도에 영조의 치적을 예찬하였다.

시의 체재는 모두 『시경』의 대아(大雅)·소아(小雅)를 본떠서 4언으로 하였다. 맨 앞에 영조의 어제시를 싣고 다음 왕세손(정조)의 시 및 서명응(徐命膺)이 하늘의 은혜를 읊은 천권시(天眷詩)와 서문을 싣고 뒤이어 41인의 대신들의 시를 실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