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흥사 ()

목차
관련 정보
경흥사
경흥사
불교
유적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 동학산(動鶴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혜공이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 동학산(動鶴山)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혜공이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말사이다. 659년(무열왕 6) 혜공(慧空)이 창건한 이후 여러 차례의 중건이 있었다. 임진왜란 때 의승군(義僧軍) 700∼800명이 이곳에서 최초로 훈련을 받고 전쟁에 참가하였다.

1990년 대웅전 불상의 복장(腹藏)에서 사적기가 발견되었는데, 여기에 따르면 4∼5개의 부속암자가 있었으며 임진왜란으로 소실되기 전만 하더라도 현재 가람의 동쪽을 중심으로 수십 명의 학승들이 상주하던 큰 가람이 배치되어 있었다고 한다.

1990년에 재윤(在閏)이 대웅전을 해체 복원하고 요사 1동을 보수하였으며, 대웅전을 새로 지었다. 1996년에는 대웅전과 명부전, 요사 등 건물 5동을 단청하였고, 대웅전에 봉안된 목조 삼존불상을 개금하여 오늘에 이른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명부전·독성전·자미전·산령각·종각·강학당·심우당 및 요사 등이 있다. 경산 경흥사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은 1644년(인조 22)에 영규(靈奎)가 중국 흑룡강에서 은행나무를 구하여 조성하였다고 한다. 크기는 주존불의 높이 158㎝, 좌우 협시보살의 높이 126㎝이다.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2년 2월 경상북도 유형문화재에서 보물로 승격되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15(사찰문화연구원, 2000)
『내 고장 전통』(경산군, 1982)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