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뱃속에서의 도박 (고래 뱃속에서의 )

목차
관련 정보
구비문학
작품
고래에게 삼켜진 사람들이 뱃속에서 도박을 하다가 살아나게 된 경위를 다룬 민담.
이칭
이칭
고래 뱃속에서
내용 요약

「고래 뱃속에서의 도박」은 고래에게 삼켜진 사람들이 뱃속에서 도박을 하다가 살아나게 된 경위를 다룬 민담이다. 동물의 거대함에 압도된 민중들의 경험과 상상력이 확대 작용하여 만들어졌으며, 거대한 동물, 자연에 대한 인간의 공포와 도전 정신을 드러낸다. 서양의 ‘살해되지 않고 삼켜진 사람', ‘동물 뱃속에서 카드 노름을 하는 사람' 유형의 설화를 포함하여 범세계적으로 널리 구전되며, 우리 민간에서는 「호랑이 뱃속에서 살아난 사람」의 이야기가 이 유형의 대표성을 띤다.

목차
정의
고래에게 삼켜진 사람들이 뱃속에서 도박을 하다가 살아나게 된 경위를 다룬 민담.
내용

「고래 뱃속에서의 도박」은 민담의 유형 중 과장담에 속한다. 이 이야기는 손진태(孫晉泰)『조선민담집(朝鮮民譚集)』(1930)에 「고래 뱃속에서」라는 제목으로 소개되어 있다.

어떤 사람이 바다에서 고기를 잡다가 고래에게 삼켜져 고래 뱃속으로 들어갔다. 그곳에는 이미 먼저 들어온 사람들이 도박판을 벌이고 있었고, 곁에서는 옹기장수가 옹기 지게를 버텨 놓고 도박 구경을 하며 담배를 피우고 있었다.

도박하던 사람들이 실갱이를 하며 다투다가 한 사람이 옹기가 얹힌 지게에 부딪치는 바람에 옹기가 박살이 났다. 고래가 그 옹기 파편에 찔려 날뛰다가 죽고 말았다. 이에 고래 뱃속에 있던 사람들은 옹기 파편으로 고래의 배를 째고 탈출하였다.

『청성잡기』『한국구비문학대계』에는 이와 비슷한 유화 「고래 뱃속에서 살아나온 어부」가 소개되어 있는데, 어부가 고기잡이에 나갔다가 큰 고래에게 삼켜지자 가지고 있던 작살, 칼로 고래의 배를 째고 탈출한 내용이다.

『조선민담집』의 「고래 뱃속에서의 도박」은 채록자 손진태가 직접 듣고 기억하여 수록한 것으로 고래 뱃속에서 도박하는 사건을 설정함으로써 환상성이 가미된 것에 비해 『청성잡기』와 『한국구비문학대계』의 「고래 뱃속에서 살아나온 어부」는 어부의 고래 뱃속 탈출에 초점을 맞춘 점, 사건 발생 지역이 울진 둔산진, 울산광역시 등 특정 지명이 구체화 되었다는 점에서 현실성이 더욱 강화되어 있다.

의의 및 평가

이 이야기는 동물의 거대함에 압도된 민중들의 경험과 상상력이 확대 작용하여 만들어졌으며, 거대한 동물, 자연에 대한 인간의 공포와 도전 정신을 드러내고 있다.

「고래 뱃속에서의 도박」은 스티스 톰슨의 모티프 색인 ‘살해되지 않고 삼켜진 사람(동물)(Person(Animal) swallowed without killing)’, ‘동물 뱃속에서 카드 노름을 하는 사람(Animal with men in its belly playing cards)’ 유형에 속하는 이야기로, 우리 민간에서는 「호랑이 뱃속에서 살아난 사람」의 이야기가 이 유형의 대표성을 띤다.

서양에서는 큰 고래를 문학적 소재로 많이 활용하는데 '고래 뱃속에서 살아난 사람'을 모티프로 삼은 대표작은 주1의 「요나 이야기」나 멜빌(Meville, 주2주3이 있다.

참고문헌

원전

『한국구비문학대계』 8-12(한국학중앙연구원, 1986)
孫晉泰, 『朝鮮民譚集』(東京: 鄕土硏究社, 1930)
성대중 저, 한국고전번역원 역, 『청성잡기』(올재클래식스, 2012)
임동권, 『한국의 민담』(서문당, 1972)

단행본

Stith Thompson, 『Motif-Index of Folk-Literature: A Classification of Narrative Elements in Folktales, Ballads, Myths, Fables, Mediaeval Romances, Exempla, Fabiliaus, Jest-Books, and Local Legends』 Vol. 3(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76)
주석
주1

기독교의 경전. 예수가 나기 전의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하나님의 계시 등을 기록한 것으로, 창세기에서 말라기까지이다. 일반적으로 39권으로 보고 있으나, 번역본마다 권수가 조금씩 다르다. 우리말샘

주2

허먼 멜빌, 미국의 소설가(1819~1891). 고래잡이배의 선원이 되어 겪었던 모험적인 생활과 경험을 기초로 인간 운명에 대하여 비극적 통찰을 한 <모비 딕>을 지었다. 우리말샘

주3

미국의 작가 멜빌이 지은 해양 소설. 흰 고래 모비 딕에게 한쪽 발을 잃은 후 복수의 화신이 되어 버린 노선장 에이하브의, 광기와도 같은 추격을 뼈대로 운명에 도전하는 인간을 상징적으로 그렸다. 1851년에 발표하였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현숙(건국대학교 강사, 구비문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