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룡산 고산사 ( )

목차
관련 정보
제천 고산사
제천 고산사
불교
유적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 와룡산(臥龍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도선이 창건한 사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 와룡산(臥龍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도선이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법주사(法住寺)의 말사이다. 879년(헌강왕 5) 도선(道詵)이 창건하였다고 전하나, 그 뒤의 역사는 자세하지 않으며, 고려 초에 대경 국사가 중건하였다.

이어서 1096년(숙종 1) 혜소(惠昭)국사가 중건하였고, 1653년(효종 4) 송계(松溪)선사가 중창하였다. 1920년에는 호암이 중수하였으나 한국전쟁으로 요사 등 건물 일부가 소실되었고 여러 중요 유물도 함께 없어졌다.

1956년 월하(月何)가 삼성각과 요사를 중건하였으며, 1990년 광복이 선원을 지었다. 함현이 1997년에 삼성각을, 1998년에 응진전을 각각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과 칠성각 · 요사채 등이 있으나 모두가 최근에 세워진 건물이다.

응진전 안에는 일반적인 격식과는 달리 관세음보살을 주존불로 봉안하고, 좌우에 3구씩의 나한상(羅漢像)을 안치하고 있으며, 석가 후불탱화(後佛幀畫)는 1980년대 후반에 없어졌다. 제천 고산사 석조나한상군은 1998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석조 나한상이 드문 편이므로 고산사 나한상은 중요한 자료가 된다. 그 밖에도 이 절에는 신중(神衆) · 나한(羅漢) · 칠성(七星) · 산신(山神) · 독성(獨聖) 등의 탱화가 봉안되어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10(사찰문화연구원, 1998)
『사지(寺誌)』(충청북도, 1982)
집필자
김위석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