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수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때, 고구려 안시성전투에 참전한 장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645년
주요 관직
북부욕살
관련 사건
안시성전투
목차
정의
삼국시대 때, 고구려 안시성전투에 참전한 장수.
개설

가계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고구려 왕실과 같은 고씨임을 볼 때, 계루부(桂婁部)출신의 귀족임을 알 수 있다.

생애

당태종이 645년 고구려를 침략하여 요동성(遼東城)을 함락하고 이어 안시성(安市城)을 포위하자, 고구려는 당시 남부욕살(南部褥薩) 고혜진(高惠眞)과 북부욕살이던 그를 파견하여 안시성의 군사를 돕도록 하였다. 이에 두 사람은 고구려와 말갈의 연합군 15만여명을 거느리고 당군과 대항하였다.

이 작전중 고연수는 당군의 계략에 말려 3만여 군사를 잃고 고혜진과 함께 당나라에 항복하였다. 당태종은 고연수를 홍려경(鴻臚卿)에 임명하였다.

그뒤 안시성전투에서 당군의 피해가 계속되자, 그는 군사를 돌려 무방비상태에 가까운 오골성(烏骨城 : 지금의 鳳凰城)을 공격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태종에게 건의하였으나, 그 계책은 당나라의 장군 장손무기(長孫無忌)의 반대로 시행되지 않았다. 그뒤 당군과 같이 전장에 있었는데, 자신의 행동과 처지를 비관하다가 죽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구당서(舊唐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