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의료원 ()

목차
관련 정보
한양대학교 의료원
한양대학교 의료원
의약학
단체
한양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목차
정의
한양대학교에 부속된 의학교육 · 연구 · 진료의 복합기관.
내용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과 생명의 존엄성을 귀히 여기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봉사정신을 운영방침으로 정하고 1972년 5월에 서울특별시 성동구 행당동에서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출발하였다.

1993년 서울병원과 구리병원을 관장하는 의료원으로 조직을 확장·개편하였으며, 1998년 5월에는 국내 최초의 류마티스 전문병원을 개설하였다.

1998년 현재 서울병원은 최신 의료장비가 시설된 25개 전문 진료과(내과·소아과·신경과·신경정신과·피부과·일반외과·흉부외과·정형외과·신경외과·성형외과·산부인과·안과·이비인후과·비뇨기과·재활의학과·마취과·진단방사선과·치료방사선과·임상병리과·조직병리과·치과·가정의학과·핵의학과·산업보건센터·응급의학과 등)에 1,100병상을 운영하며, 의학 교육·연구 및 진료와 우수한 의료인을 배출하는 종합병원이다.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한양대학교 구리병원은 450병상에 20여 개의 전문진료과목을 개설하고 대학병원으로서 지역사회 책임병원의 역할을 수행하며, 각 부분에서 우수한 의료진과 최신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류마티스병원은 전문클리닉으로 루프스·통풍·비만·강직성척추염·골대사·족부변형·소아 류마티스 클리닉과 자가면역 진단센터를 운영하며 자가면역학·분자생물학 등 특수첨단 의학 분야는 물론 새로운 학문의 도약과 여기에 따르는 전문인력양성, 집중적인 임상교육의 장을 갖추었다.

한양대학교의료원은 사회와 국민 복지에 공헌하기 위하여 첫째 병원시설에서 병상수를 확장하고 새건물을 신축하여 첨단 의료시설을 완비하며, 둘째 전국적 메디컬 네트워크의 창설과 병원 기능의 확장을 도모하고, 셋째 광범위한 연구논문의 간행과 수집·분류·평가 등의 의학이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넷째, 지역사회 봉사로써 개업의사들의 체계적인 보수 과정을 창설하여 대학병원의 수준 높은 의학지식을 널리 전파하며, 다섯째, 무의촌·영세민 등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인구가 많은 현실에서 인술의 이름으로 국지적인 무의촌 봉사는 물론 대중적 의료봉사를 제도화시킨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