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족계 ()

목차
관련 정보
구족계 받는 모습
구족계 받는 모습
불교
의례·행사
불교에서 비구와 비구니가 받는 계율을 지칭하는 용어. 승려계율.
목차
정의
불교에서 비구와 비구니가 받는 계율을 지칭하는 용어. 승려계율.
내용

모든 계율이 완전히 구비되었다 하여 구족계라 하며, 이를 토대로 열반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구족계를 받으려면 만20세 이상의 출가자로서,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몸이 튼튼하여 병이 없으며 죄과가 없는 이가 사미계(沙彌戒) 또는 사미니계(沙彌尼戒)를 받은 뒤 강원이나 기초선원 등의 교육기관에서 4년의 기본 교육을 마쳐야만 그 자격이 주어진다.

비구의 경우에는 구족계가 250계, 비구니의 경우에는 348계이다. 이 계를 주고받는 의식은 별도로 계단(戒壇)을 만들어서 행한다. 매년 정기적으로 행하되 수계자의 자유로운 지원을 받아서 행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범어사ㆍ통도사ㆍ해인사의 계단이 유명하다.

구족계의 수계식은 삼사칠증(三師七證)이 배석한 가운데 전계사(傳戒師)가 부처님을 대신하여 계를 주는데, 수계자가 계를 받을 것을 청해오면 전계사는 구족계의 내용을 일일이 설하여주고, 수계자로부터 모든 계율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다짐을 받은 뒤에 계를 주는 백사갈마(白四羯磨)의 형식을 취한다.

참고문헌

『불교계율해설(佛敎戒律解說)』(묵담, 법륜사,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윤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