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원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정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정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4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납활자본. 1948년 그의 후손인 김상준(金相駿)·김영성(金永聲)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정종로(鄭宗魯)·정창묵(鄭昌默)의 서문과 김상준의 발문이 있다. 의성김씨 재실인 원모재(遠慕齋)에 소장되어 있다.

권1에 시 3편, 만사 5편, 제문 2편, 권2는 부록으로 만사 37편, 제문 5편, 유장(遺狀)·행장·묘갈명·답서(答書)·봉안문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만사 중 「한강선생만(寒岡先生輓)」은 스승 정구(鄭逑)의 죽음에 대하여 간곡한 정회로 애도의 뜻을 표현한 명문이다. 「답서」는 스승 정경세(鄭經世)가 상례·제례에 관한 그의 질문에 답한 편지로, 강보에 있는 아이라도 섭주행례(攝主行禮)하는 것이 옳은 것임을 강조하고 있어, 상당히 엄격한 예학론자였음을 알 수 있다.

집필자
한여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