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인물지 ()

목차
관련 정보
국조인물지
국조인물지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안종화가 태조부터 철종 때까지의 주요 인물의 행적을을 모아 1909년에 편찬한 전기.
목차
정의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학자 안종화가 태조부터 철종 때까지의 주요 인물의 행적을을 모아 1909년에 편찬한 전기.
내용

3책. 인본. 제1책은 태조 때부터 중종 때까지 약 900인, 제2책은 중종 때부터 인조 때까지 약 1,000인, 제3책은 인조 때부터 철종 때까지 약 1,100인, 모두 3,000여인의 인물을 수록하였다. 이 수치는 『인물고(人物考)』의 1,817인,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의 2,065인보다 훨씬 많다.

편자가 범례에서 밝히고 있듯이, 정조 때 출간된 『인물고』를 가장 많이 참고해 편찬된 것이다. 그 밖에도 『국조보감(國朝寶鑑)』·『국조기사(國朝記事)』·『동국여지승람』·『일월록(日月錄)』·행장(行狀)·비지(碑誌)·방목(榜目) 등을 비롯한 156종의 각종 도서가 참고, 인용되었다.

이 책은 『국조인물고』와는 달리 인물의 행적을 서술식으로 표현하였다. 즉 자·초명·호·본관읍명(本貫邑名)·현조명(顯祖名) 등을 차례로 기술하고, 이어서 행적을 설명했으며, 끝으로 시호와 자손에 대한 사실을 간략하게 적고 있다.

『인물고』·『국조인물고』 등이 항목별로 편차되어 있는 데 반해, 이 책은 각 인물을 왕대별로 수록하고 있다. 또한, 인용 서목을 각각 인물 아래에 밝혀 기술한 내용이 편자의 자의에 의한 것이 아님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인물고』·『국조인물고』 등이 간흉(奸凶)과 반역한 인물 등을 수록하지 않은 데 비해 이 책은 충역(忠逆)과 현간(賢奸)을 가리지 않고 수록할 만한 인물은 모두 다 수록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는 사가(史家)의 시비 판단을 드러내놓음으로써 후세에 권계(勸戒)를 주기 위해서였다.

제3책의 끝부분에 원영의(元永義)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성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