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때, 후백제의 시조인 견훤의 넷째 왕자.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35년(태조 18) 3월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때, 후백제의 시조인 견훤의 넷째 왕자.
내용

후백제의 시조 견훤(甄萱)의 넷째아들이다. 금강은 체구가 매우 크고 지략이 많아 견훤이 특히 사랑하여, 자기의 왕위를 계승시키려고 하였다.

이에 그의 형들인 신검(神劍)·양검(良劍)·용검(龍劍) 등이 이를 시기하게 되었고, 마침내 935년 3월 이찬(伊飡) 능환(能奐)이 강주(康州: 지금의 晉州)의 도독(都督) 양검과 무주(武州: 지금의 光州)의 도독 용검 등을 사주하였다.

양검·용검 등은 맏형인 신검을 부추겨 견훤을 금산사(金山寺)에 유폐시키고, 금강을 살해한 뒤 신검이 즉위하게 되었다. 한편, ‘금강’이라는 이름에 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다. 첫째, 불경의 하나인 『금강경(金剛經)』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설이다.

그것은 견훤이 한때 불교사원에서 기거하였던 사실과, 921년에 동리산파(桐裏山派)의 경보(慶甫)가 귀국하자 왕사의 예로 접대하려 하였던 사실에 근거를 둔 것으로, 아마 선종(禪宗) 계통의 불교와 관계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둘째, 견훤의 맏아들인 신검의 다른 표기로서, 신검과 동일인이라고 보는 설도 있다. 그러나 아직 정설은 나오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후백제견훤정권연구』(신호철, 일조각, 1993)
「선종9산의 성립 하대불교」(최병헌, 『한국사』3, 국사편찬위원회, 1978)
「후백제 금강에 관하여」(박한설, 『대구사학』7·8합집, 1973)
집필자
황운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