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마별가 ()

석북문집 / 금마별가
석북문집 / 금마별가
한문학
작품
1760년(영조 36) 신광수(申光洙)가 지은 악부시(樂府詩).
정의
1760년(영조 36) 신광수(申光洙)가 지은 악부시(樂府詩).
구성 및 형식

모두 5언 4구 32수. 작자의 문집인 『석북문집(石北文集)』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금마(金馬 : 지금의 전라북도 익산시)군수로 있던 남태보(南泰普)의 선정을 찬미한 시이다.

작자의 소서(小敍)에 보면, 남태보의 치적이 양호(兩湖: 호서와 호남)지대에서 으뜸이었는데, 그가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려 하자 고을 백성들이 그를 잡고 가지 못하도록 매달리기에 신광수가 그 백성들의 마음을 시로 엮어서 백성들에게 주었다 한다.

작품의 구성은 작자가 객관적 입장에 서서 남태보의 선정을 하나하나 서술하는 방식이다.

내용 및 평가

이 작품은 부정하고 타락한 관리의 형상을 그리지 않는 대신 청렴하고 자상한 목민관의 선정을 찬미함으로써 민감한 인정과 세태의 변혁을 실감시켜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이와 같지 않았던 일반 관리들의 치부를 역설적으로 비판하였다.

작자는, 상·하의 엄격한 구분논리가 민과 관의 수평논리로 변화될 수 없었던 현실의 한계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민과 가까운 거리에서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목민관의 형상을 희구하는 심정도 이 시에 함께 담고 있다.

그러나 하층민의 불만과 분노의 목소리를 잠재우려 하는듯한 구성으로 되어 있어 작품의 극적 효과가 퇴색한 듯한 감을 준다. 일방적인 시혜(施惠)로 일관된 내용보다 하층민의 고난에 찬 목소리가 좀더 작품 전면에 돌출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문헌

『석북집(石北集)』
『석북문학연구(石北文學硏究)』(이가원, 『한문학연구』, 탐구당, 1969)
「석북시연구(石北詩硏究)」(윤경수, 정법문화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종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