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

목차
관련 정보
사회구조
제도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 관련 직무 수행 능력을 보유한 사람에 부여되는 국가 기술 자격법상의 자격 또는 자격 취득자.
내용 요약

기술사(技術士)란 해당 기술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에 입각한 응용 능력을 보유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자격 또는 자격 취득자이다. 「국가 기술 자격법」의 최상위 등급이며, 그 아래에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의 등급이 있다. 1964년 제1회 기술사 시험이 시행된 이후, 기술사는 고도 경제 성장 시기를 거치면서 과학 기술의 진흥과 공공의 안전 확보 및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아울러 기술사 제도는 기술인의 단계적 직업 능력을 개발하거나 향상하고, 기술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목차
정의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 관련 직무 수행 능력을 보유한 사람에 부여되는 국가 기술 자격법상의 자격 또는 자격 취득자.
내용

기술사는 국가 기술 자격법상의 최고 등급의 기술 자격으로 동 법상의 제시된 절차를 통과한 합격자에게 자격을 부여한다. 기술사는 1973년에 12월 31일 「국가 기술 자격법」에 의하여 제정되고, 1974년 7월 1일 시행된 「국가 기술 자격법」(법률 제2672호)에 근거하여 자격 취득자가 배출되고 있다. 지금까지 국가 기술 자격 법령은 여러 차례의 개정 작업을 거쳤으며, 다수의 기사 자격 종목의 신설, 통합 및 폐지 등을 통해 변화하고 있다.

2022년 말을 기준으로, 국가 기술 자격 기술사 자격 시행 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광해광업공단 등이 있으며, 기술사의 응시 자격은 다음 각호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개정 2022. 2. 17.)

① 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직무 분야(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유사 직무 분야를 포함한다. 이하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라 한다.)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② 주1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③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④ 응시하려는 종목과 관련된 학과로서 주2 장관이 정하는 학과(이하 ‘관련학과’라 한다.)의 대학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6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⑤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의 다른 종목의 기술사 등급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⑥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⑦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등으로서 졸업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8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⑧ 국가 기술 자격의 종목별로 기사의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 훈련을 실시하는 기관 중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교육 훈련 기관의 기술 훈련 과정(이하 ‘기사 수준 기술 훈련 과정’이라 한다.) 이수자로서 이수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6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⑨ 국가 기술 자격의 종목별로 산업기사의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 훈련을 실시하는 기관 중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교육 훈련 기관의 기술 훈련 과정(이하 ‘산업기사 수준 기술 훈련 과정’이라 한다.) 이수자로서 이수 후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8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⑩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 분야에서 9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⑪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의의 및 평가

1964년 제1회 기술사 시험이 시행된 이후, 기술사는 고도 경제 성장 시기를 거치면서 과학 기술의 진흥과 공공의 안전 확보 및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아울러 기술사 제도는 기술인의 단계적 직업 능력을 개발 및 향상하고, 기술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국가기술자격법(www.law.go.kr)

기타 자료

『2022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2022)
주석
주1

기술ㆍ기능계 국가 기술 자격 등급의 하나. 기능사의 위, 기사의 아래이다. 기술 분야에서 기술 기초 이론 지식이나 숙련 기능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기초 기술 및 기능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서 법에 의거한 기술 자격 검정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우리말샘

주2

중앙 행정 기관의 하나. 고용 정책ㆍ고용 보험, 직업 능력 개발 훈련,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의 복지 후생, 노사 관계의 조정, 산업 안전 보건 따위에 관한 사무를 맡아본다. 2010년 노동부에서 이 이름으로 바뀌었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