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

국방
인물
한국전쟁 당시 강원도 김화의 북진능선전투에 참전한 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0년
사망 연도
1953년
출생지
평안북도
관련 사건
북진능선전투
정의
한국전쟁 당시 강원도 김화의 북진능선전투에 참전한 군인.
개설

군번 18577. 평안북도 출신. 한국전쟁시 소위로써 제9사단 30연대 11중대 화기소대장으로 참전하여 경기도 김화의 북진능선전투(北進稜線戰鬪)에서 사망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북진능선전투는 휴전성립을 목전에 두고, 적이 최후 발악적으로 전 전선에 걸쳐 시도한 전면 공세중의 하나였다. 그리하여 1953년 6월 12일 적은 북진능선에 대하여 대규모의 공격을 감행하였다.

이 때 김광수 소위는 북진능선의 케이고지(K高地) 를 방어하고 있었는데, 아군의 주진지가 적의 침입을 당하게 되는 위기에 처하자 12명의 대원을 이끌고 적 주력의 측면으로 돌격하여 적 4명을 사살하고 다른 대원들과 함께 백병전을 전개하여 적들을 격퇴하고 진지를 고수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그러나 김광수 소위는 도주하는 적이 던진 방망이 수류탄에 맞아 전사하고 말았다. 전사한 뒤 대위로 추서되었고, 1953년 7월1일자로 을지무공훈장이 수여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전쟁사』 9(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