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달호 ()

목차
관련 정보
김달호
김달호
정치
인물
서울고등검찰청 차장검사, 사회대중당 중앙집행위원장, 제5대 민의원 등을 역임한 정치인 · 법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2년
사망 연도
1979년
출생지
경상북도 상주시
목차
정의
서울고등검찰청 차장검사, 사회대중당 중앙집행위원장, 제5대 민의원 등을 역임한 정치인 · 법조인.
내용

경상북도 상주 출생. 일본 쥬오(中央)대학교 법학부를 중퇴, 민족항일기에 고등문관시험(高等文官試驗) 사법과에 합격하여 광복 뒤 서울고등검찰청 차장검사를 역임하였다. 1954년 고향인 상주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제3대민의원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진출하였다.

정계에 투신하면서 사회민주주의 이념을 표방하는 혁신계 인사들과 정치노선을 같이하였다. 1956년 조봉암(曺奉岩)·이동화(李東華)·박기출(朴己出)·윤길중(尹吉重) 등과 함께 혁신정당인 진보당 결당대회를 추진하였다.

1958년 자유당의 북진통일론에 반대하는 평화통일론을 표방하였다. 그리고 자유당정권의 장기집권욕으로 인하여 진보당의 혁신계 인사들이 대거 투옥되었는데, 진보당의 부위원장이었던 그도 체포되었으나 대법원에서 무죄로 석방되었다.

그 뒤에도 계속 혁신정당의 조직을 위하여 활동하다가 제2 공화국을 맞이하면서 사회대중당을 결성하였다. 제5대 민의원에 당선되고 사회대중당의 중앙집행위원장을 역임하면서 한국의 보수정치체계에서 혁신정당의 정착을 위하여 진력하는 지도급 인사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1961년 5·16이 발발하면서 사회민주주의 인사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정하는 자로 간주하였던 군사혁명 세력에 의하여 군사혁명재판소에 체포되어 15년의 징역형을 언도받게 되었다.

결국, 분단의식이 과잉 내면화된 당시의 한국적 정치상황하에서 그는 사회민주주의의 정치이념을 정착시키지 못하고 정치적 핍박만을 받은 채 정계에서 은퇴하였다. 1979년 8월 4일 사망하여 고향인 상주에 안장되었다.

참고문헌

『진보당』(권대복, 지양사, 1985)
『역대국회의원총람』(한국국회인물사편찬회, 조세공론사, 198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