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한 ()

정치
인물
대한청년당의 감찰부장, 제3대, 6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국회오물투척사건을 일으킨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8년
사망 연도
1972년
본관
안동(安東)
관련 사건
한독당 내란음모사건
정의
대한청년당의 감찰부장, 제3대, 6대 국회의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국회오물투척사건을 일으킨 정치인.
개설

독립운동가 김좌진(金佐鎭) 장군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서울 교동초등학교를 졸업하였으나 고아나 다름없는 부랑아생활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일제강점기 말기에는 종로를 중심으로 청년행동대의 대장으로 군림하였다.

그러나 ‘김좌진장군’의 아들임을 긍지로 삼아 일제의 무기고를 폭파하거나 조선인 상인을 보호하는 등의 협객으로도 행동하였다. 광복 이후 이승만(李承晩)·김구(金九)·신익희(申翼熙) 등이 주도하는 대한청년단의 감찰부장을 맡아 반공대열의 최선봉에서 활약하였다.

그러나 반공투쟁과정에서 살상행위를 서슴지 않아 미군정청에 의해 사형언도를 받고 오키나와 미군부대에 수감되었다. 사형집행일을 불과 며칠 앞두고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맞아 그 집행의 위기에서 벗어났다.

정부 수립 이후에도 대한노동조합총연합회 최고위원, 대한학도의용군 참모장 등을 역임하면서 반공ㆍ청년운동을 계속하였다. 1954년 서울 종로을선거구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제3대 민의원에 당선되었고, 1965년에도 제6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되었다.

용산구의 보궐선거로 제6대 국회에 등단하자마자 한독당 내란음모사건과 관련되어 서대문감옥에 수감되었으나 야당은 물론 여당인 민주공화당 소속의 국회의원까지 석방결의안에 106표의 찬성표를 던져 석방되었다.

그러나 국회에서 사카린밀수사건을 논란중일 때 국무위원에게 똥물을 뒤집어씌운, 이른바 ‘국회오물투척사건’으로 의정사상 전대미문의 오점을 남기고 다시 서대문감옥에 수감되는 기이한 행적을 남겼다.

결국 1966년 의원직을 사퇴함으로써 그의 독특한 정치생활은 막을 내렸다. •정계은퇴 후 고혈압으로 1972년 11월 타계하였으며,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신세계공원묘지에 안장되었다.

참고문헌

『역대국회의원총람』(한국국회인물사편찬회, 조세공론사, 198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