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규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군부협판, 육군연성학교장, 규장각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평여(平如)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1년(철종 12)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안동(安東)
정의
조선 후기에, 군부협판, 육군연성학교장, 규장각제학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평여(平如). 아버지는 김병유(金炳孺)이며,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를 배경으로 대사헌과 판서 및 좌의정을 지낸 김병학(金炳學)에게 입양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2년(고종 19) 경과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885년 선교관(宣敎官)이 되었고, 1888년 이조참의를 거쳐 그해 10월 대사성이 되었다.

이듬해에 좌승지가 되었고, 1893년 대사헌, 1895년 전선사장(典膳司長)·회계원장 등에 임명되었다. 1898년 궁내부특진관을 거쳐 그 해 7월 친위제1연대장(親衛第一聯隊長), 이듬해에 시위(侍衛)제1연대장을 지냈다.

1902년에는 특명전권공사 칙임관 3등에 임명되어 일본·영국·벨기에 주차전권공사(駐箚全權公使)를 차례로 지냈다. 1904년 육군참장(陸軍參將)으로 승진하였고, 그 해 9월 군부군무국장, 이듬해 군제의정관(軍制議定官)을 지내고, 그 해 5월 군부협판으로 임명되었다.

1907년에는 육군연성학교장(陸軍硏成學校長)이 되고 칙임관 2등에 올랐으며, 1910년 8월에는 정2품으로 품계가 오르고 규장각제학이 되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순종실록(純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일성록(日省錄)』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국조방목(國朝榜目)』
『고종시대사』 2∼6(국사편찬위원회, 1970∼1972)
집필자
박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