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행 ()

목차
관련 정보
위암박주도 / 김용행
위암박주도 / 김용행
회화
인물
조선후기 「노송궁천도」, 「위암박주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순필(舜弼)
석파(石坡)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3년(영조 29)
사망 연도
1778년(정조 2)
본관
안동(安東)
목차
정의
조선후기 「노송궁천도」, 「위암박주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순필(舜弼), 호는 석파(石坡). 창업(昌業)의 서출인 선비화가 윤겸(允謙)의 둘째아들이다. 남공철(南公轍)의 『김순필용행전(金舜弼龍行傳)』에 의하면 아주 어려서부터 그림을 잘 그려 아버지가 직접 지도를 했다고 한다.

성년이 되어서는 이덕무(李德懋)·유득공(柳得恭)·박제가(朴齊家) 등과 더불어 시문서화(詩文書畵)를 즐기며 각별히 교유했으나 어려서부터의 지병으로 26세로 요절했다고 한다. 성격이 기괴하고 강개하여 집안살림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산천을 유람하며 다녔으며, 그가 퉁소를 불면 그 소리가 너무 비장하여 듣는 사람이 모두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유작으로는 심사정(沈師正)과 이인상(李麟祥)의 남종화풍이 엿보이는 간송미술관 소장의 「노송궁천도(露松窮泉圖)」와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위암박주도(危巖泊舟圖)」 등이 전한다. 세 그루의 소나무와 주변의 계곡을 소재로 삼아 그린 「노송궁천도」에는 강세황(姜世晃)과 서직수(徐直修)의 화평이 적혀 있다.

참고문헌

『금릉집(金陵集)』
『정유집(貞蕤集)』
『간송문화(澗松文華)』 25 -조선남종화(朝鮮南宗畵) Ⅰ-(한국민족미술연구소, 1983.10.)
「진재김윤겸(眞宰金允謙)의 진경산수(眞景山水)」(이태호, 『고고미술』152,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홍선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