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준 ()

목차
천주교
인물
조선후기 기해박해 당시의 순교자.
이칭
이칭
이냐시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96년(정조 20)
사망 연도
1839년(헌종 5)
본관
김해(金海)
출생지
충청남도 당진군 면천
관련 사건
기해박해
목차
정의
조선후기 기해박해 당시의 순교자.
내용

세례명 이냐시오. 보명(譜名)은 제린(濟麟), 字는 신명(信明). 본관은 김해(金海).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 솔뫼 출생. 최초의 신부인 대건(大建)의 아버지이다.

큰아버지 종현(淙鉉)의 영향으로, 천주교에 입교하고, 경기도 용인으로 이사하여 농사짓고 살던 중, 1836년에 서울에 거주하는 신부 모방(Maubant, P., 羅伯多祿)을 만나 세례를 받았다. 이후 회장으로 임명되어 활동하였고, 15세가 된 아들 대건을 모방에게 맡겨 마카오의 신학교로 유학을 보냈다.

1839년 기해박해 때 잡혀, 혹독한 고문에 못 이겨 한때 배교하였다. 그러나 형조로 이송된 뒤 배교를 취소하여, 그 해 9월 26일 8명의 신자들과 함께 서소문 밖 형장에서 참수되었다. 1925년에 시복(諡福)되고, 1984년 성인품(聖人品)에 올랐다.

참고문헌

『일성록(日省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집필자
최석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