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환 ()

근대사
인물
조선후기 중추원의관, 개성부윤, 문부조사위원 등을 역임한 관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3년(철종 14)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풍산(豊山)
목차
정의
조선후기 중추원의관, 개성부윤, 문부조사위원 등을 역임한 관리.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풍산(豊山). 1888년(고종 25) 문과에 합격한 뒤 승정원 가주서(假注書)에 임명되었다. 이 후 누차 가주서의 임면(任免)을 거듭하다가 1891년 성균관 전적에 임명되면서 사간원 정언을 겸하게 되었다.

1892년 이후로 사헌부 지평, 내부참서관(內部參書官), 내부지방국장(內部地方局長), 지방제도조사위원, 시종원시종(侍從院侍從), 교전소(校典所)의 기사원(記事員), 중추원의관 등을 순차로 겸임한 뒤, 1898년(광무 2) 내부협판(內部協辦), 중추원의관, 개성부윤(開城府尹)을, 1899년 이후 탁지부의 문부조사위원(文簿調査委員), 지계아문(地契衙門) 부총재 등을 역임하였다.

1905년 이후로는 주로 육영사업에 종사하여 사립보성학교장(私立普成學校長), 한남학교장(漢南學校長), 동명학교장(東明學校長) 등을 두루 겸임하다가 1907년(융희 1) 전후로 모두 사임하였다. 1905년 특명전전공사에, 1907년 경상북도선유사에 잠시 임명된 바 있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순종실록(純宗實錄)』
『대한제국관원이력서(大韓帝國官員履歷書)』
집필자
이민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