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와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하홍달의 시 · 만시 · 서(書) · 행략 등을 저술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하홍달의 시 · 만시 · 서(書) · 행략 등을 저술한 시문집.
내용

1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편집·간행경위를 알 수 없으나, 다른 문헌에 수록된 그의 시문들을 모아 엮은 것으로 추측된다. 진주하씨 종손가에 소장되어 있다.

만시 3편, 서(書) 1편, 부록으로 시 1편, 서(書) 6편, 묘갈명·행략(行略)·진양인물지(晉陽人物誌)·겸재선생사우록(謙齋先生師友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만시 가운데 「만최죽당탁(挽崔竹塘濯)」은 병자호란 때 심양(瀋陽)으로 가는 소현세자(昭顯世子)를 호송하다가 죽은 최탁을 애도한 작품이다.

서는 그의 형인 홍도(弘度)에게 보낸 서신으로 안부와 함께 비문에 관한 일들을 의논한 것이 대부분이다. 부록 중의 서는 홍도가 보낸 서신으로서, 기묘사화를 예로 들어 정치적인 문제에 대한 처신의 요령과 처세술 등을 상세히 서술하였다.

「진양인물지」와 「겸재선생사우록」은 각기 해당되는 저서 가운데에서 그와 관계된 부분만을 발췌하여 옮긴 것이다.

집필자
한여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