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징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후기 이인좌의 난과 관련된 무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728년(영조 4)
본관
의령(宜寧)
주요 관직
포도대장
관련 사건
이인좌의 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이인좌의 난과 관련된 무신.
생애 및 활동사항

본관은 의령(宜寧). 숙종 때 무과에 급제하여 1720년(숙종 46) 공주영장(公州營將)에 등용되었다. 경종이 즉위하자 충청도 수군절도사가 되었으며, 소론에 가담하여 왕실의 복제(服制)를 놓고 다투는 예송문제에 앞장서기도 하였다.

1723년(경종 3) 금군별장(禁軍別將)이 되어 중병(重兵)을 장악하였다. 같은 해 평안도병마절도사를 거쳐 수군통제사 등을 역임하였다. 1724년(영조 즉위년)에 훈련도정이 되었으나, 소론의 심복이 되었다 하여 한때 파직당하였다. 1728년에 정미환국으로 노론이 물러나고 소론이 등용되자, 포도대장으로 복직되었다.

그해 같은 소론인 이인좌(李麟佐)와 정희량(鄭希良) 등이 청주에서 반란을 일으켰을 때 서울에서 내응하기로 했다는 죄로 일당들인 신광원(愼光遠)·민효관(閔孝觀) 등과 함께 참형을 당하였다.

그러나 이인좌 등이 반란을 일으키기 직전에 도성 안에서 유언을 퍼뜨리는 자를 색출하여 옥에 가두고 왕에게 보고한 사실과 또한 역적에의 가담여부를 가리는 신문에서 끝내 승복하지 않았다는 기록 등으로 보아, 역적공모의 죄명은 의문시된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영조실록(英祖實錄)』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