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원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제도
갑오개혁 때 궁내부 산하에 설치된 왕실 재정을 담당하던 관청.
제도/관청
설치 시기
1894년
폐지 시기
1905년
상급 기관
궁내부
내용 요약

내장원(內藏院)은 갑오개혁 때 궁내부 산하에 설치된 왕실 재정을 담당하던 관청이다. 갑오개혁으로 국가 재정과 왕실 재정이 분리되면서 왕실 재정을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대한제국기에는 황제권 강화와 함께 막대한 규모의 재원을 관리하면서 근대적인 사업에도 관여하였다. 1905년 이후 일제의 황실 재정 정리 과정에서 내장원은 폐지되고 경리원이 설치되었다.

목차
정의
갑오개혁 때 궁내부 산하에 설치된 왕실 재정을 담당하던 관청.
내용

갑오개혁으로 국가 재정과 왕실 재정이 분리되면서 왕실 업무를 담당하는 궁내부 산하에 설치된 관청이다. 1894년 7월 22일에 공포된 궁내부 관제에서는 조선 왕조 시대의 내수사(內需司)를 그대로 궁내부에 소속시켰다. 이후 1895년 4월 2일, 궁내부 관제를 개정할 때 내수사의 후신으로 내장원을 신설하고 그 산하에 보물사와 장원사를 두어 왕실의 보물을 보존하고 장원(莊園) 등 왕실 재산을 관리하게 하였다.

원래 일본과 개화 정권의 의도는 모든 재정을 탁지아문으로 일원화하여 왕실 재정을 제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왕실의 반발을 고려하여 왕실의 사유재산을 내장원이 독자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 것이다.

1895년 11월 10일에 다시 궁내부 관제를 개정할 때 내장사(內藏司)가 되었다가, 대한제국기에 황제권 강화와 함께 황실 재정이 팽창하면서 1899년 8월 22일에 다시 내장원으로 승격되었다. 이때부터 내장원은 본래의 왕실 재산뿐 아니라 주1, 광산 업무, 주2까지 관장하면서 방대한 재원을 관리하였다.

대한제국기에 내장원은 주3 지주 경영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영업 · 유통에 대한 각종 잡세 수입을 확대하고, 홍삼 전매 사업, 광산 경영에도 직접 관여하였다. 일제는 국권 침탈 과정에서 황제권을 축소하기 위하여 황실 재정 정리를 추진하였는데, 그 결과 1905년 3월 4일, 궁내부 관제 개정으로 내장원은 다시 내장사가 되어 황실의 보물 보관 업무만 맡고, 장원, 광업, 삼정 업무는 신설된 경리원이 맡게 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고종실록』
『구한국관보』
『궁내부관제』
『포달목록(布達目錄)』

단행본

서영희, 『대한제국정치사연구』(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논문

이윤상, 「대한제국기 황제 주도의 재정운영」(『역사와현실』 26, 한국역사연구회, 1997)
서영희, 「1894~1904년의 정치체제 변동과 궁내부」(『한국사론』 23, 서울대학교, 1990)
주석
주1

인삼에 관한 정책이나 행정.    바로가기

주2

식물을 심어 가꾸는 일과 가축을 기르는 일.    우리말샘

주3

역토(驛土)와 둔토(屯土)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집필자
서영희(한국산업기술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