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대문구결 ()

목차
관련 정보
논어대문구결
논어대문구결
언어·문자
문헌
『논어』 본문을 발췌하여 한글로 구결을 달아 1700년대 중기에 7권 1책으로 간행한 유교서.
목차
정의
『논어』 본문을 발췌하여 한글로 구결을 달아 1700년대 중기에 7권 1책으로 간행한 유교서.
내용

7권 1책. 을해자본. 방점은 없으나 ᅀ·ㆁ은 정확하게 사용되고 있다. 간기가 없지만 활자와 문자의 사용 등으로 보아 16세기 중엽의 간행으로 추정된다.

이 책의 구결은 선조 때 교정청에서 편찬, 간행된 『논어언해(論語諺解)』의 구결과 부분적인 차이를 보인다. 구결이 차이가 있는 곳은 차자(借字)로써 『논어언해』와 같이 교정하여 써넣었다. 이 책은 국어사 연구뿐 아니라 경서 연구에도 이용될 수 있는 자료인데, 유일본으로서 고려대학교 도서관 화산문고(華山文庫)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중세어(中世語)의 한글자료(資料)에 대한 종합적(綜合的)인 고찰(考察)」(안병희, 『규장각』3, 197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안병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