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경문왕 때의 화랑 요원랑(邀元郎) · 예흔랑(譽昕郎) · 숙종랑(叔宗郎) 등이 금란굴(金蘭窟)에서 놀면서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는 길을 노래한 3편의 가요 중의 하나이다.
나머지 2편은 「문군곡(問群曲)」 · 「현금포곡(玄琴抱曲)」이다.
가사는 전하지 않고 노래의 내력만이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篇) 경문대왕조에 기록되어 있다. 대구화상(大矩和尙)에 의하여 악곡(樂曲)에 올려졌다고 한다.
노래의 성격은 그 창작경위로 보아 향가 가운데 「안민가(安民歌)」와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따라서 개인의 순수한 서정보다는 이념적 · 교술적 성격(敎述的性格)이 짙게 투영되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