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동지회 ()

목차
근대사
단체
일제강점기의 친일단체.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의 친일단체.
내용

1920년 10월 평남지사 시노다(篠田治策)의 지원과 사주로 평양에서 설립되었다. 소속 기성(箕城)교회 전도사인 선우순(鮮于0x9678)이며, 나일봉(羅一鳳)·김흥건(金興鍵) 등이 중심인물로 참가했다.

일선 양민족의 공존공영과 조선인의 지도 계발, 즉 친일화를 표방했던 대동동지회는 당국의 비호와 후원으로 기관지 『공영(共榮)』을 발간하면서, 3·1운동으로 크게 끓어올랐던 평남지방 일대의 독립사상 압살에 광분하였다.

회장 선우순은 3·1운동 당시에도 일본조합기독교회 기성(箕城)교회 담임목사인 다카하시(高橋鷹藏), 동 교단 황주(黃州)기독교회 전도사인 혼마(本間淸) 등과 배역(背逆) 유세단을 결성하고, 4월 14일부터 황해·평남북 일대를 순회하면서 만세 열풍의 진정에 열을 올렸다.

대동동지회는 그 반민족적 활동으로 대중의 배척을 받다 1923∼1924년 무렵부터는 거의 유명무실한 존재로 되었다. 이후 선우현(鮮于鉉)을 회장으로 재조직된 대동동지회는 중일전쟁 직후인 1937년 11월부터 평양을 중심으로 그 일대를 유세하면서 시국인식과 내선일체를 선동하였다.

참고문헌

『일제의 한국침략정책사(韓國侵略政策史)』(한길사)
집필자
임종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