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간정부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제도
1898년부터 1925년까지 이종일이 경험한 근대 · 현대사를 기록한 『묵암비망록』에 등장하는 임시정부안.
제도/법령·제도
제정 시기
1919년
내용 요약

대한민간정부는1898년부터 1925년까지 이종일이 경험한 근대·현대사를 기록한 『묵암비망록』에 등장하는 임시정부안이다. 이종일이 주관적 입장에서 집필한 『묵암비망록』에서 대통령제를 채택한다고 기록하였으며, 대통령에 손병희, 부통령에 오세창, 국무총리에 이승만, 총무부장관에 3 · 1운동을 실질적으로 이끈 천도교 지도자 최린을 선임하였다.

목차
정의
1898년부터 1925년까지 이종일이 경험한 근대 · 현대사를 기록한 『묵암비망록』에 등장하는 임시정부안.
내용

이종일의 『 묵암비망록』에 등장하는 임시정부안이다.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부통령과 국무총리, 그리고 10개 행정부처의 장인 장관을 두었다. 대통령 손병희, 부통령 오세창, 국무총리 이승만, 내무부장관 이동녕, 외무부장관 김윤식, 학무부장관 안창호, 재정부장관 권동진, 군무부장관 노백린, 법제부장관 이시영, 교통부장관 박용만, 노동부장관 문창범, 의정부장관 김규식, 총무부장관 최린 등이 선임되었고, 임시 연락사무소는 천도교 중앙총부 안에 두었다.

내각 명단에는 대통령, 부통령, 장관 등 한국에서는 해방 이후에 등장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손병희, 오세창, 권동진, 최린 등 천도교 지도부로서 3 · 1운동을 실질적으로 이끈 4명을 요직에 선임하고 있다. 『묵암비망록』에 따르면 대한민간정부는 3 · 1운동 개시 1개월 뒤인 4월 1일을 기해 수립하려 하였으나 3 · 1운동 당시 민족대표였던 33인이 체포되면서 무산되고 말았다. 최근 『묵망비망록』의 사료적 가치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어 대한민간정부 역시 재검토 대상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천도교에서 발간한 『 조선독립신문』 1919년 3월 3일 자(2호)와 3월 5일 자(3호)에도 천도교에서 기획한 임시정부안이 실려 있다. 여기에서도 대통령제에 입각한 정부 수립을 주1하고 있다. 그리고 국민대회와 함께 13도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조선독립인대회’의 개최 일시와 장소를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논문

고정휴, 「3.1운동과 천도교단의 임시정부 수립 구상」(『한국사학보』 3 · 4, 고려사학회, 1998)
주석
주1

진리나 사실, 입장 따위를 드러내어 밝힘.    우리말샘

집필자
김정인(춘천교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