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조 ()

근대사
인물
1919년 3·1운동에서 기독교계 민족 대표로서 「3·1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독립운동가.
이칭
윤석(允錫)
일재(一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7년
사망 연도
1948년
본관
김녕(金寧)
출생지
평안북도 정주군
주요 저서
한국독립운동사략 상권
주요 경력
대한민국임시의정원 의원|대한적십자사 상의원|조선민주당 창당
대표 상훈
건국훈장 대통령장(1990)
관련 사건
3·1운동|신사참배거부운동
내용 요약

김병조는 1919년 3 · 1운동에서 기독교계 민족 대표로서 「3 · 1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독립운동가이다. 상하이로 망명하여 대한민국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하였으며, 독립운동을 널리 알리기 위한 『한국독립운동사략』 상권을 저술하였다.

정의
1919년 3·1운동에서 기독교계 민족 대표로서 「3·1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독립운동가.
인적사항

김병조(金秉祚, 1877~1948)는 평안북도 정주 출신으로, 본관은 김녕(金寧), 자는 윤석(允錫), 호는 일재(一齋)이다. 어린 시절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배웠으며, 20세에는 직접 서당을 열었다. 1913년 봄 평양장로회 신학교에 입학하여 1917년 6월 졸업하고 그해 8월 목사 주1를 받았다.

주요 활동

1919년 2월 중순 이승훈에게 독립운동 계획을 듣고 참여를 결정하면서 모든 절차를 그에게 일임하였다. 3월 1일 서울 태화관에서 민족 대표들이 모여 「 3 · 1독립선언서」를 발표할 때 참여하지 않고 「격고아한동포문(檄告我韓同胞文)」을 만들어 평안북도 각지에 살포하였다. 그리고 압록강을 건너 단둥(丹東)을 거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이틀 후인 4월 13일 상하이〔上海〕에 도착하였다.

1919년 4월 말에 대한민국임시의정원의 평안도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5월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표로 주2에 파견된 김규식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시사진술서(韓國時事陳述書)」를 발표하고 주3과 만국장로교연합총회에 제출하였다.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세계에 나라의 독립을 호소하고자 만든 『 한일관계사료집』을 편찬하는 일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1920년 6월에는 임시사료편찬회에서 수집한 사료를 바탕으로 『 한국독립운동사략』 상권을 발간하였다. 상하이에서는 대한민국임시정부 활동 이외에도 상하이한인기독교회 담임 목사로 활동하였고, 대한적십자사의 상의원에 선출되기도 하였다. 상하이 한인의 교민 단체인 대한거류민단 의사회 의원도 역임하였다.

1920년 3월 대한민국임시의정원 의원직을 사직하였다. 이듬해 3월에는 손정도 등과 함께 대한야소교진정회를 조직하여 국내외 각 교회에 대한민국 교회의 실정과 독립을 호소하는 진정서를 보내는 일을 하였다. 1922년에는 한인 교포 자녀들이 다니는 인성학교 교사에 임명되었다.

1923년에 독립운동의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해 열린 국민대표회의가 난항을 겪자 그해 5월 상하이를 떠난 펑톈성〔奉天省〕 지안현 패왕조교회의 목사로 부임하였다. 서간도에서 패왕조교회와 화전자교회에서 목회 활동을 하면서 『대동역사』, 『독립혈사』를 간행하였다. 1928년에는 지린성〔吉林省〕 무링현에 신일소학교를 설립하였으며, 『한족신문』을 발행하기도 하였다.

1933년 4월 귀국하여 평안북도 용천군 동상교회 목사로 주4하며 경신학교를 설립하였다. 주5 강요에 항거하여 고향인 정주에서 은둔 생활을 하다가 광복을 맞이하였다. 광복 이후 조만식과 함께 조선민주당을 창당하였다. 1946년 반공 운동을 벌인 혐의로 소련군에 체포되어 시베리아 강제수용소에 수용되어 있다가 그곳에서 죽음을 맞았다.

상훈과 추모

1990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주6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박걸순, 「김병조의 독립운동과 『한국독립운동사략 상편』의 저술(『한국사학사학보』 39, 한국사학사학회, 2019)
이현희, 「일재 김병조와 대한민국임시정부」(『한국민족운동사연구』 26,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0)
김형석, 「일재 김병조의 민족운동」(『한민족독립운동사논총-박영석화갑기념논총』, 탐구당, 1992)
주석
주1

기도를 할 때 또는 성직 수여식이나 기타 교회의 예식에서, 주례자가 신자의 머리 위에 손을 얹는 일.    우리말샘

주2

1919년에 제일 차 세계 대전의 종결을 위하여 승전국들이 파리에서 개최한 강화 회의. 미국ㆍ영국ㆍ프랑스의 3국이 주도권을 장악하고 독일과 베르사유 조약을, 오스트리아와 생제르맹 조약을, 불가리아와 뇌이 조약을, 헝가리와 트리아농 조약을, 터키와 세브르 조약을 체결하였다.    우리말샘

주3

제일 차 세계 대전 직후인 1920년에, 미국 대통령 윌슨의 제창에 따라 국제 평화 유지와 협력의 촉진을 목적으로 창설한 국가 간의 연합체.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국제 분쟁의 평화적 처리에 크게 공헌하였으나, 1945년 국제 연합의 창설로 1946년에 해체하였다.    우리말샘

주4

어떤 일을 맡아보기 시작함.    우리말샘

주5

일제 강점기에, 일제가 우리의 종교와 사상 자유를 억압하기 위하여 신사에 배례하도록 강요하던 일.    우리말샘

주6

죽은 뒤에 관등을 올리거나 훈장 따위를 줌. 우리나라의 경우 긴급 상황에서 살신성인의 정신을 실천하다가 사망하거나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여 사회 전체의 본받을 만한 모범이 된 사람, 생전에 큰 공을 세워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덕망을 갖춘 사람에게 준다.    우리말샘

집필자
김정인(춘천교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