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흥 박쥐굴 ( 박쥐)

목차
동물
유적
북한 강원도 문천시에 있는 긴가락박쥐 · 큰수염박쥐 등이 서식하는 동굴. 박쥐굴 · 서식지. 북한문화재.
목차
정의
북한 강원도 문천시에 있는 긴가락박쥐 · 큰수염박쥐 등이 서식하는 동굴. 박쥐굴 · 서식지. 북한문화재.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250호. 덕흥박쥐굴의 표지주(標識柱)는 덕흥리의 수천골에 있다. 굴은 산등성이에 위치한다. 그 주변에는 참나무가 울창하여 굴의 입구를 가리고 있다.

굴의 입구는 남쪽을 향해 있는데 그 너비는 3.8m, 높이는 약 4m이다. 굴 안에서는 긴가락박쥐(북한명 긴날개박쥐), 큰수염박쥐(북한명 웃수염박쥐)를 비롯한 여러 종의 박쥐들이 살고 있다.

박쥐들은 초음파를 발생하여 어두운 곳에서 빨리 날면서도 다른 물체에 부딪치지 않도록 하며, 날개를 편 너비만한 구멍에서도 잘 날아다닐 수 있다.

박쥐들은 10월 하순∼11월 초순부터 다음해 3월 하순∼4월 초순까지 굴의 벽에 붙어서 겨울잠을 잔다. 암컷은 가을에 교미하고 다음해 봄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어미의 배에 붙어서 젖을 빨아먹으며 어미가 날 때에도 붙어서 같이 다닌다.

박쥐들은 야행성이며 모기류·나방류·하루살이류 따위의 곤충들을 잡아먹는다. 덕흥박쥐굴은 한국의 동해안 지방에서 희귀한 여러 종류의 박쥐가 서식하는 곳의 하나이므로 철저하게 보호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동물명집(곤충 제외)』(한국동물분류학회, 도서출판 아카데미서적, 1997)
『북한천연기념물편람』(리성대·리금철, 농업출판사, 1994)
집필자
김훈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