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남학회 ()

목차
관련 정보
현대문학
단체
조윤제(趙潤濟)의 국문학연구의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목차
정의
조윤제(趙潤濟)의 국문학연구의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내용

‘도남(陶南)’은 조윤제의 호이다. 1976년 11월 13일 설립되어, ‘도남국문학상(陶南國文學賞)’ 시상, 학술강연회 개최, ≪도남학보 陶南學報≫ 발간 등을 하고 있다. 이사장과 10여명의 이사, 2명의 감사로 임원진을 구성하고 있다.

≪도남학보≫에 수록된 글은 모두 고전문학연구의 논문이며, 조윤제의 미발표 유고(遺稿)도 실렸는데, 경성제국대학 조선어문학과 졸업논문인 <조선소설의 연구>를 비롯한 7편의 논문이 9집까지에 실렸다.

1998년 현재 제16집까지 발간되었다. ‘도남국문학상’은 1977년부터 매년 시상하여 2013년 현재 26회의 시상식을 가진 바 있다.

1988년 조윤제의 저서와 유고를 모은 ≪도남조윤제전집≫을 발간하였는데, 여기에는 ≪조선시가사강≫·≪국문학사≫·≪국문학개설≫·≪교주춘향전≫ 등 그의 저작 전부가 실려 있다. 2007년 도남국문학상 수상자들의 중요 연구논문을 집성한 ≪도남국문학 연구의 계승과 발전≫을 발간하였다.

참고문헌

『국문학과 자연』(최진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진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