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로회 ()

목차
개신교
제도
1907년 설립된 한국장로교회의 치리기관(治理機關).
목차
정의
1907년 설립된 한국장로교회의 치리기관(治理機關).
내용

장로교회헌법에 의하면 대개 도 단위로 노회(老會)가 구성되나, 1907년 당시에는 교세가 그다지 크지 못한 관계로 한국을 한 노회구역으로 조직하였으므로, 독립노회라 불러 ‘독로회’로 약칭하였다.

독로회는 미국 남 장로교, 미국 북 장로교, 호주 빅토리아주 장로교, 캐나다 장로교의 네 장로선교부를 연합하여 세웠으므로 교파의 단일성을 기할 수가 있었고, 평양신학교의 제1회 졸업생 7명의 안수와 함께 설립되었기 때문에 명실 공히 ‘대한예수교장로회노회’로서 발족할 수 있었다.

독로회를 창설하면서 장로교회의 신경(信經) 「12신조(十二信條)」를 채택하여 칼뱅이즘을 표방하였으며, 또한 최초의 목사 중의 한 사람인 이기풍을 제주도에 선교사로 파송하여 선교교회로서의 이미지를 굳혔다.

더욱이, 러일전쟁 이후의 격동기와 1905년부터 전국을 휩쓴 신앙부흥의 여파를 몰고 창설된 독로회는 한국에서는 최초로 조직된 단일이념의 전국적인 종교기관으로 출발하여 1912년 총회로 발전하여 독립된 민족교회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장로교회사전휘집(長老敎會史典彙集)』(곽정련 편, 기독교서회, 1918)
『대한예수교장로회노회록』(1908)
집필자
민경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