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교회 ()

목차
개신교
단체
1935년 김성도(金成道)와 백남주(白南柱)가 중심이 되어 창시한 종교.
이칭
이칭
새 주교회(主敎會)
목차
정의
1935년 김성도(金成道)와 백남주(白南柱)가 중심이 되어 창시한 종교.
내용

기독교계 신흥종파로, 일명 ‘새 주교회(主敎會)’라고도 한다. 김성도는 예언과 치유로써 여러 추종자들을 확보하고 신령주의적 소종파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예수교회를 이탈한 백남주가 이에 가세한 것이다.

김성도는 예수처럼 열두 제자를 두고 기도 끝에는 “새 주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라고 할 정도로 새 예수로 자처하고 있었다. 평안북도 철사(鐵山)에서 창립된 후 평안남도 숙천(肅川)에서 총회를 개최하고 49명의 참석자 모두에게 목사 안수를 주어 새 교회의 지도자로 양성하였다.

이 때 남녀혼처(男女混處) 숙소배정으로 사회적인 물의가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 교회는 1930년대 중반에 전개된 새로운 토착적 기독교 종파운동이었으며 그 뒤 우리나라 교회의 신령적·신비적·성애적 종파운동의 원조 구실을 하였다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한국민족교회형성사론(韓國民族敎會形成史論)』(민경배, 연세대학교출판부, 1974)
『김인서신앙전집(金麟瑞信仰全集) 권2』(김인서, 신망애사, 1974)
집필자
민경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