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자경법 ()

목차
불교
의례·행사
불교에서 금강동자(金剛童子)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기도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이칭
이칭
15동자법
목차
정의
불교에서 금강동자(金剛童子)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기도하는 종교의례. 불교의식.
내용

15동자법, 동자경서사공양작법(童子經書寫供養作法)이라고도 하며, 『호제동자다라니경(護諸童子陀羅尼經)』 또는 『금강동자경(金剛童子經)』에 의거하여 이 의식을 행하게 된다. 금강동자는 극락의 교주인 무량수불(無量壽佛)의 화신(化身)으로서, 얼굴에는 분노를 띠고, 손에는 금강저(金剛杵)를 쥐고 있다.

이 의식은 아이들의 병을 없애거나 임산부의 순산 등을 위하여 행하게 되며, 의식 중에는 밀교의 수법(修法)인 금강동자호마법(金剛童子護魔法)을 행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밀교가 성행하였던 고려시대에 이 의식이 행하여졌다.

참고문헌

『호제동자다라니경(護諸童子陀羅尼經)』
집필자
홍윤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