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당기타령 (둥당기)

목차
국악
작품
전라도 민요.
목차
정의
전라도 민요.
내용

전라도 서남해안과 다도해의 섬지방에서 널리 불리고 있는 부녀노래에 속한다. 원래 바가지 위에 오래된 솜을 놓고 활줄로써 그 솜을 치(틀)면서 부르는 소리이다. 곡명은 후렴 노랫말에서 유래되었는데, 노랫말의 첫 절은 다음과 같다.

둥덩애덩 둥덩애덩 당기덩기 둥당애당

년아 년아 진두년아 진두하구 놀던 년아.

한산모시 석자세치 오른팔에 감아쥐고

옥진나루 건너가면 어느야 친구 있어

날 맞아 줄량가.

정월대보름이나 7월백중, 혹은 한가위와 같은 명절날 밝은 달이 떠오를 때, 동네마당에 부녀자들이 모여 함박을 활줄로 퉁기면서 함박장단에 맞추어 손에 손을 잡고 원을 그리며 춤을 추면서 부르기도 한다. 장단은 빠른 중모리장단이다.

형식은 목청, 혹은 초성이 좋은 아낙네가 선소리를 메기면 여럿이 “둥덩애덩 둥덩애덩” 하며 입타령으로 받는 형식으로 된, 후렴을 지닌 유절형식(有節形式)이다. 선율 구성은 「육자배기」토리와 같이 ‘미·라·도’의 3음으로 되어 있다.

「강강술래」와 함께 고풍(古風)의 노래인 듯하며, 특히 함박장단의 음색이 다른 민요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점이다. 순박한 시골 아낙네들의 정과 멋이 듬뿍 담긴 아름다운 노래이다. 흑산도와 장산도, 그리고 전라남도 해안지방에서 많이 채집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민속예술』(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8)
집필자
권오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