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앙정잡가 ()

고전시가
작품
조선 중기에 송순(宋純)이 지은 시조.
정의
조선 중기에 송순(宋純)이 지은 시조.
구성 및 형식

1829년(순조 29) 간행된 목활자본 『면앙집(俛仰集)』 권4 잡저편에 한역가(漢譯歌)만 실려 전한다. 모두 2수로, 제1수는 정자 위에서 부는 바람을 보고 그 때의 정회를 읊은 것이다.

내용 및 평가

추월산(秋月山) 바람이 금성(金城)을 지나 자신이 앉아 있는 정자에 불어오는 것을 맞이하면서 느끼는 기쁜 감정이란 마치 옛 임을 보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제2수는 청풍(淸風)과 명월(明月), 그리고 강산에 묻혀 사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읊었다.

10년을 경영하여 초려삼간을 지으니, 반간은 청풍이요 반간은 명월이라 하고, 강산은 들일 데가 없으니 병풍처럼 둘러놓고 보겠다고 하였다.

둘째 수는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을 비롯하여 많은 가집에 전하는데, 거의 무명씨의 작품이라 하였고, 『병와가곡집』에는 김장생(金長生)의 작품으로 밝혀놓았다.

자연 속에 파묻혀 안분자족(安分自足)하는 작자의 초연한 심경을 노래한 작품으로, 그의 여타 시조나 장가(長歌)와 맥락을 같이한다.

참고문헌

『한국시조문학전사』(박을수, 성문각, 1978)
『시조문학사전』(정병욱, 신구문화사, 1966)
「송순의 단가고」(정익섭, 『호남문화연구』6, 전남대학교, 1974)
「면앙정가단의 형성과 시가활동에 대하여」(정익섭, 『국어국문학』55∼57, 1972)
「임란전후가사연구」(김동욱, 『진단학보』25·26·27합병호, 1964)
집필자
최진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