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과 고성군 수동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강원도 인제군 서화면과 고성군 수동면에 걸쳐 있는 산.
개설

무산은 높이 1,320m로 태백산맥에 속하는 산이다. 휴전선 북쪽에 있으며. 인제 해안분지와는 직선거리로 약 13㎞ 떨어져 있다.

자연환경

무산은 북류하여 고성 부근에서 동해로 흘러들어가는 남강(南江)과, 남류하여 서화계곡(瑞和溪谷)을 따라 흐르는 소양강의 분수령을 이룬다.

이들 하천은 좁고 긴 계곡을 형성하였고, 이들 계곡은 교통로로 이용되어 왔다. 조선시대에는 인제 원통리에서 서화계곡을 지나 응봉령(鷹峯嶺)을 넘으면 금강산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또한 탄령(炭嶺)을 넘으면 동해안의 해금강(海金剛)에 이르렀다.

무산의 북쪽에는 금강산의 백마봉(白馬峯), 남쪽에는 향로봉(香爐峯)이 있으며, 무산의 동쪽 사면에는 만폭대(萬瀑臺) 대암 등이 있어 절경을 이룬다.

참고문헌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한국지지(韓國地誌)』 -지방편(地方篇)Ⅱ-(건설부 국립지리원, 1984)
기상청(http://www.kma.go.kr/)
집필자
원경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