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재문집 ()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김진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81년에 간행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김진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81년에 간행한 시문집.
편찬/발간 경위

1981년 김진원의 증손 김교훈(金敎勛) 등이 편집·간행하였다. 권두에 송준필(宋浚弼)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유장하(柳長夏)와 족후손 김형교(金瀅敎)의 발문이 있다.

서지적 사항

2권 1책. 석인본.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내용

권1에 부(賦) 1편, 시 97수, 서(書) 19편, 전(傳) 1편, 설(說) 2편, 서(序) 1편, 명(銘) 2편, 잡저 1편, 제문 8편, 유사 1편, 권2에 부록으로 저자에 대한 만사·제문·유사·아언록략(雅言錄略)·행장·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부(賦)는 병석에 있을 때 자신의 일생을 되돌아보며 지은 것으로, 자기 성찰과 체념의 극복이 긴장과 조화를 이룬 뛰어난 작품이다. 시는 맑고 담백한 시어로 참신한 이미지를 형상화한 점에서 성당풍에 가깝다. 이 가운데 「산거만흥십수(山居謾興十首)」는 청빈한 생활에서 오는 즐거움을 읊은 것이다. 「근차퇴도선생사시음(謹次退陶先生四時吟)」 16수는 4계절의 아침·낮·저녁·밤의 정경을 묘사한 작품으로 대표작이라 할만하다.

서(書)는 대부분 사우·제자들과 학문을 토론한 것이다. 그 가운데 「답이우칙(答李禹則)」의 별지(別紙)에서는 『중용』의 지선(至善)·성(性)·도(道)·교(敎)에 대해 설명하였다. 「답이덕언(答李德彦)」의 별지에서는 이기(理氣)와 성명(性命)에 대해 이기쌍립설(理氣雙立說)로 해설하였다. 「답김치강(答金致强)」의 별지 「사칠설의변(四七說疑辨)」에서는 이기와 체용(體用), 동정(動靜)의 상호관계를 밝혀 사단칠정의 본질을 설명하였다.

「제미설(題楣說)」은 입춘(立春) 날에 흉재를 쫓고 길복을 구하기 위해 제미하는 풍속의 근본 취지를 밝히고, 자신이 통상적인 문구대신 ‘여물동춘(與物同春)’이라고 제한 사실에 대해 철학적인 의미를 설명한 글이다. 「성정설(性情說)」은 성정을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인의예지(仁義禮智)로 해설한 글이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