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류 ()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백제에서 왜에 파견된 사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백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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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삼국시대 백제에서 왜에 파견된 사신.
생애 및 활동사항

『일본서기』에 따르면, 진구(神功) 섭정 44년(甲子, 4세기 중엽?)에 미주류·막고(莫古)·구저(久氐) 등이 탁순국(卓淳國)에 찾아와 “백제 왕이 동쪽에 일본이라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듣고 우리를 보내 통교하도록 하였다. 가는 길을 찾다가 이곳에 이르렀으니 길을 가르쳐 달라.”라고 하였다.

그 뒤 왜에서 사마숙녜(斯摩宿禰)가 오게 되어 그러한 사실을 탁순왕말금간기(末錦旱岐)가 알리자, 사마숙녜는 그의 시종이파이(爾波移)를 백제로 보냈다. 백제의 초고왕(肖古王:근초고왕)은 크게 기뻐하면서 오색 비단 각 1필과 각궁(角弓), 철정(鐵鋌) 40매를 예물로 주고 창고를 열어 여러 가지 진기한 보물을 보여 주면서, 왜와 통교하고 싶었으나 길을 알지 못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하고 이번 기회에 이를 바치겠다고 하였다.

다음 해 4월 백제왕이 구저·미주류·막고를 보내 왜와 통교하게 했는데, 백제 물품이 신라보다 적은 것을 알고 왜 왕이 그 까닭을 묻자, 도중에 길을 잃어 신라인에게 억류되어 죽음을 당하기에 이르렀으나 공물을 바치고 풀려났다고 하였다. 이에 왜 왕은 천태장언(千態長彦 또는 職麻那那加比跪)을 신라에 보내 백제의 공물을 빼앗은 일을 책망했다고 한다.

이 설화의 자료는 백제 삼서 중 『백제기(百濟記)』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그 시기는 『일본서기』의 간지를 120년 조정한 366년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내용상 백제인들이 왜로 가기 위해 탁순 지역으로 갔다는 점, 왜의 사신인 사마숙녜 및 천태장언에 대해 일본측에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점, 신라가 백제의 공물을 빼앗았다는 점 등에 의문이 있다.

따라서 미주류의 실재성(實在性)도 의문스러우나, 그의 활동을 전하는 설화의 핵심은 백제와 왜가 최초로 통교하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이며, 이와 같은 일은 4세기 중엽, 즉 근초고왕이 활발하게 영토를 확장하던 시기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일본서기(日本書紀)』
『백제와 왜국(百濟と倭國)』(김정학, 대흥출판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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