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상 유적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박제상 유적 효충사 정측면
양산 박제상 유적 효충사 정측면
고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양산시 상북면에 있는 신라시대의 충신 박제상을 모신 사당.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상북면에 있는 신라시대의 충신 박제상을 모신 사당. 시도기념물.
개설

1988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동(棟). 신라 눌지왕 때에 고구려와 왜국(倭國)에 볼모로 잡혀가 있던 눌지왕의 아우 미사흔(未斯欣)과 복호(卜好)를 적지로부터 탈출시키고 자신은 왜인에게 잡혀 순국한 충신 박제상과 관련된 유적이 지금의 경상북도 경주시와 경상남도 양산시 그리고 울산광역시 울주군 등 곳곳에 남아 있다. 그 가운데 경상남도 양산의 효충사를 비롯해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만화리의 망부석(望夫石)과 치산서원지(鵄山書院址), 울주군 범서면 척과리의 은을암(隱乙岩)이 대표적인 유적이다.

내용

효충사가 있는 소토리는 원래 박제상이 태어난 곳으로 전해져온다. 1946년에 처음으로 사당을 세웠고, 1988년에 다시 고쳐지었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맛배지붕으로, 안에는 박제상과 백결선생(百結先生)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사당의 뜰에는 1966년에 세워진 장방형의 효충사비(孝忠祠碑)가 있다. 비신(碑身)의 크기는 길이 153㎝, 폭 62㎝, 두께 29.5㎝이다. 비문은 안명언(安明彦)이 지었고, 글씨는 박순학(朴淳鶴)이 썼다. 효충사는 울주군 관내에 있던 은을암 · 망부석 · 치산서원지와 함께 1988년 12월 23일 경상남도 기념물로 일괄 지정되었다.

그런데 1997년 7월 15일울산시가 울산광역시로 승격되고 울주군이 울산광역시에 편입됨에 따라 은을암 등의 유적은 같은 해 10월 9일 울산광역시 지방지정문화재로 분리, 독립되었다. 효충사만 종전대로 1988년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박제상유적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박제상사적조사보고서(朴堤上史蹟調査報告書)』(한국교원대학교박물관 편, 198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권덕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