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은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에 러시아 극동국 한인부에서 활동하고, 대한의용군 결성 참여 및 대한국민의회 비서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이칭
이명
박이반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경력
재러시아 대한의용군 총사령관|대한국민의회 비서
내용 요약

박창은은 러시아 극동국 한인부에서 활동하고 대한의용군 결성에 참여하고 대한국민의회 비서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이다. 이명은 박이반이며, 1920년 12월부터 러시아 '극동국 한인부’ 에서 활동하였다. 1921년 초에 러시아령에서 소집된 전한의병대회와 대한의용단 결성에 참여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에 러시아 극동국 한인부에서 활동하고, 대한의용군 결성 참여 및 대한국민의회 비서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인적 사항

박창은(朴昌殷)의 생몰연도, 출생지 등 인적 사항에 관한 정보는 현재까지 거의 알 수 없다. 이명은 박이반이다.

주요 활동

1920년 4월 주1 한인공산당에 외교원 겸 러시아 비서로 참여하였다. 1920년 10월 주2에서 ‘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 결성에 참가하였으며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2월 2일에 러시아령 극동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인 사회주의 단체 대표자회의에 아무르주 대표로 참여하였다. 이 회의에서 각지의 한인공산당을 통합하고 활동을 조정할 기관으로 ‘러시아공산당 중앙위원회 극동국 한인부’를 조직하였고, 박창은은 박애(朴愛), 계봉우(桂奉瑀) 등과 함께 극동국 한인부의 집행부가 되었다.

1921년 초 자유시(自由市, 알렉세예브스크)에 한인 무장부대들이 집결하자 이들을 통합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한인 통합 부대를 결성하기 위해 ‘전한의병대회’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극동국 한인부는 전한임시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령관에 박창은을 임명하였다. 전한임시군사위원회는 전한의병대회를 개최하기 이전까지 모든 한인 군대를 통솔하게 되었다.

1921년 3월 중순 전한의병대회가 개최되었으며, 통합 부대인 ‘대한의용군’이 결성되었다. 이 부대는 극동공화국 국방부 산하 사할린특립의용대로 편재되었다. 통합 부대를 창설한 후 박창은은 사령관직에서 물러났다. 러시아인 그리고리예프는 박창은의 후임으로 박일리야를 군정위원장에 선임하였다. 박창은은 나이가 많지 않아 일반 군인의 신뢰를 얻기 힘들었다고 하며, 박알리야와 갈등이 있었다고도 한다. 박창은은 이후 한인부를 탈퇴하고 대한국민의회 비서가 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김창순, 『韓國共産主義運動史』 下(북한연구소, 1999)
강만길·성대경 편,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논문

윤상원, 「홍범도의 러시아 적군 활동과 자유시사변」(『한국사연구』 178, 2017)
주석
주1

러시아 연방 극동 지방의 아무르강(江) 연안에 위치한 주(州).

주2

러시아 남동부 치타주(州)의 주도

집필자
예지숙(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연구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