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재 ()

목차
관련 정보
박철재
박철재
과학기술
인물
문교부 기술교육국장, 원자력연구소 초대 연구소장 등을 역임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교육과 연구소 설립에 힘쓴 과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5년
사망 연도
1970년
목차
정의
문교부 기술교육국장, 원자력연구소 초대 연구소장 등을 역임하여 우리나라 과학기술교육과 연구소 설립에 힘쓴 과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연희전문학교 수물과를 졸업하고, 일본 교토제국대학에서 오랫동안 X선회절법을 이용하여 고분자의 구조를 연구,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8·15광복과 더불어 귀국한 뒤에는 우리나라 과학기술교육과 연구소 설립에 힘썼다. 특히 그는 건국과 더불어 문교부 기술교육국장에 있으면서 원자력의 평화적인 이용을 위한 기초연구소를 설립하기 위하여 기술교육국에 원자력과를 신설하고, 원자력연구에 필요한 연구요원 양성을 위하여 많은 학자들을 해외연수하게 하였으며, 한·미쌍무협정에 따라 원자로를 도입, 이를 전담할 기구로 원자력연구소를 건립, 초대연구소장에 취임하였다. 그 뒤 인하대학의 학장으로도 있었으며, 학술원 회원과 한국물리학회 명예회원을 지내기도 하였다.

그가 남긴 업적 중 가장 큰 것은, 고무가 모든 물질 중에서 가장 탄성(彈性)이 큰 이유를 분자구조에서 규명한 것이라고 하겠다. 생전의 이와 같은 업적으로 문화훈장 국민장과 학술원 공로상을 받았으며, 죽은 뒤 문화훈장 모란장을 받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원자력이십년사』(한국원자력연구소, 1979)
『개화기의 과학』(안동혁, 동아연감, 1969)
「한국물리학계의 씨앗」(조순탁, 『과학과 기술』, 1981.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현원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