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고등학교 ()

목차
관련 정보
방송통신고등학교 수업 광경
방송통신고등학교 수업 광경
제도
경제적 여건 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정규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방송 · 통신 · 출석수업 등의 교육방법에 의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등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설립된 교육기관.
목차
정의
경제적 여건 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정규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과 성인들에게 방송 · 통신 · 출석수업 등의 교육방법에 의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중등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설립된 교육기관.
내용

국민교육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할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1968년 <교육법> 개정에 의해 학교설립의 법적 근거를 가지게 되었다. 그 뒤 1974년 4월 <방송통신고등학교설치기준령>에 의거하여 서울과 부산의 11개 정규 공립고등학교에 방송통신고등학교가 부설된 뒤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1999년 3월 현재 전국 27개 시 및 1개 읍에 총 41개 학교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학생수의 경우 1974년에 5,794명으로 시작되어 1987년에 4만8067명으로 최대를 이루었다가 그 이후 계속 감소하여 1998년 현재 1만3430명에 이르고 있다. 학생들을 연령별로 보면, 1998년 현재 20대가 34.2%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30대로서 27.1%, 10대가 24.4%, 그리고 40대 이상의 고령 학생이 14.3%를 차지하고 있다.

정규 고등학교와는 달리 고등학교 교육기회를 놓친 성인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흥미있는 최근의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정규 고등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방송통신고등학교를 대안으로 찾는 학생들의 숫자가 점점 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입학자격은 일반고등학교와 같으나 연령에 제한 없이 무시험서류전형으로 선발하는데, 전형기준은 각 시·도 교육위원회 및 학교별로 정하며, 학생의 선발과 배정은 각 시·도 교육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보통과의 경우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준용하고,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은 실업계와 특수목적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준용하도록 되어 있다.

이수단위는 일반계 고교의 80% 수준인 168 단위로 축소하여 방송통신고등학교의 특성을 살리도록 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자학자습 및 컴퓨터 통신학습, 방송강의, 그리고 출석수업으로 이루어진다. ① 자학자습을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방송교육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제작한 교과서를 가지고 공부한다. 그리고 연간 12회에 걸쳐 제공되는 통신학습자료를 학습보조매체로 활용하여 학습한다.

② 방송강의는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하고 연간 260일 이상 교육방송(EBS) 라디오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교과방송은 각 교과별로 학생들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기본원리와 자습으로 이해하기 곤란하거나 난해한 내용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방송강의 청취율을 높이기 위해 강의내용을 별도의 방송강의 청취록에 기재하여 소속학교의 교사에게 매학기 5회 이상 제출하여 점검을 받도록 하고 있다.

③ 출석수업은 1996년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각 공립고등학교에 부설된 방송통신고등학교에서 연간 20일 이상 하루 6시간 이상 실시되고 있다. 출석수업 시간에는 자습과 방송강의 청취만으로는 이해하기 힘들거나 부족한 내용과 실험실습 및 실기 그리고 인간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일 중 특기할 만한 것은 1997년부터 에듀넷(Edunet)을 통하여 ‘방송통신고등학교 컴퓨터 통신학습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정보화 시대에 걸맞는 변화로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이 컴퓨터를 통하여 쌍방향적인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의 개발로 학생들은 라디오 강의를 시간에 맞추어 들을 필요 없이 자기 집이나 직장에서 다운로드 받아 반복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문제은행 서비스, 질의·응답 서비스, 게시판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의 학력평가와 졸업학력평가시험으로 구분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각각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방송강의 청취록과 과제물이 각각 10%를 차지한다. 학생들은 각 교과별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과제를 매학기 2회 이상 제출하고, 담당교사는 이를 첨삭지도하고 평가한 뒤 학생들에게 되돌려 준다.

방송통신고등학교의 학생들에게는 그들의 경제적 사정을 고려하여 정규고등학교의 학비보다 훨씬 낮게 책정된 입학금과 수업료가 부과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대금의 일부가 국고에서 지원되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방송통신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의 눈부신 발달과 더불어 거의 모든 나라에서 계속 확대일로에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고등학교 교육의 보편화로 인하여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수요가 계속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방송통신고등학교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통신교육

참고문헌

「방송통신고등학교제도운영의 현황」(신극범,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6, 1975)
「방송통신고등학교 실태조사보고서」(홍기형 외,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65, 1977)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자료편람』(한국교육개발원, 1982)
『한국교육연감』(한국교육신문사, 1999)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