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종 ()

목차
관련 정보
허정집
허정집
불교
인물
조선후기 『허정집』을 저술한 승려.
이칭
가조(可祖)
허정(虛靜)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70년(현종 11)
사망 연도
1733년(영조 9)
본관
완산(完山)
목차
정의
조선후기 『허정집』을 저술한 승려.
내용

편양문파(鞭羊門派)의 고승이다. 본관은 완산전씨(完山全氏). 자는 가조(可祖), 호는 허정(虛靜). 12세에 옥잠장로(玉岑長老)를 은사로 하여 득도하였다.

그 뒤 ‘지금 너에게 있다(今在汝矣).’라고 하는 화엄의 원돈법계설(圓頓法界說)을 공부하다가 크게 깨달았다. 20여세에 묘향산에 들어가 월저 도안(月渚道安)에게서 교학을 배웠고 도안의 제자 설암 추붕(雪巖秋鵬)의 법(法)을 이었다.

그 뒤 진상(眞常)·내원(內院)·조원(祖院) 등의 여러 절에 머물렀으며, 그때마다 법을 배우고자 하는 승려들에게 낮에는 경전을 강의하고 밤에는 참선을 지도하였다. 1708년(숙종 34) 구월산으로 초청되어갈 때 그를 따르는 문도가 100여명이나 되었다고 한다.

그해에 묘향산으로 돌아와 남정사(南精舍)에서 입적하니, 나이 63세, 법랍(法臘) 52세이다. 다비(茶毘) 후 영골(靈骨) 1편(片)과 사리 3과가 나와 향산(香山)과 구월산과 해남 대둔사(大芚寺)에 부도(浮屠)를 세워 봉안하였다.

평소에 그는 의지를 굳은 돌과 같이 지키고, 정신은 맑은 얼음처럼 뭉쳐 허공처럼 비우고 고요함[虛靜]을 잘 보호하여 맑은 물과 같이 하였다. 또한 출가 득도한 뒤에도 효친사군(孝親事君)하였던 임진왜란 당시 승려들의 기상을 이어서 보여주었다.

그의 법맥은 청허 휴정(淸虛休靜)- 편양 언기(鞭羊彦機)- 월저 도안- 설암 추붕- 허정 법종으로 이어진다. 저서에는 『허정집(虛靜集)』 2권이 있다.

참고문헌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李朝佛敎』(高橋亨, 寶文館, 1929)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