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영호 ()

연극
인물
해방 이후 1970년 중요무형문화재 「북청사자놀음」 전승자로 지정된 기예능보유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7년
사망 연도
1996년
출생지
함경남도 북청
정의
해방 이후 1970년 중요무형문화재 「북청사자놀음」 전승자로 지정된 기예능보유자.
개설

함경남도 북청 출신. 본업은 상업이며, 1970년 7월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보유자로 지정을 받았다. 보유 종목은 퉁소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린시절 마을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으며 북청 대성(大成)중학교를 졸업하였다. 함경남도 북청에서는 해마다 설이나 정월 대보름이 되면 동네 사람들이 사자놀이를 하였는데, 그는 어린시절 그것을 보고 혼자 연습하다가, 17세에 퉁소를 불면서 직접 북청사자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 뒤 적극적으로 사자도 메고 춤을 추기도 하였으며, 사자 제작도 배웠는데, 그 기예가 뛰어나 유명세를 자랑하였다. 1961년부터 1986년까지 총 21회에 걸쳐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참가하였다.

수상경력으로 1972년 제13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공로상, 1974년 제15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장려상을 수상했다. 원적은 함경남도 북청군 신북청면 안곡리이고, 생전의 주거지는 서울 특별시 성북구 종암동이었다.

집필자
현경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